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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조사 2012-2014

조사일 : 2014/08/14
  • [한국갤럽GallupReport(20140827)_스마트폰(2012-2014).pdf] 다운로드

● 한국갤럽 2014년 8월 27일(수) 공개 | 문의: 02-3702-2100(대표)/2571/2622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올해 7월 기준 국내 이동통신사 가입자는 약 5,600만 명, 이 중 스마트폰 가입자는 올해 안으로 4,000만 명 돌파가 확실시된다고 합니다.

한국갤럽은 2012년 1월부터 휴대전화RDD 표본 프레임 기반 자체 조사 프로그램인 <한국갤럽 데일리 오피니언>을 운영하며 매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지에 대해서도 빠짐 없이 물어 왔는데요, 지난 3년간 저희 조사에 응답하신 분들의 월별 스마트폰 사용률을 집계했습니다.

이 자료는 작년 12월에 이어 8개월 만에 공개하는 것인데요, 올해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2014년 8월 현재 사용하는 스마트폰 브랜드와 향후 구입 의향 브랜드, 아직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에 대해서는 앞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의향이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최근 3년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조사
조사 결과 파일 다운로드(PDF)

2012년 1월~2014년 7월 조사 개요
- 표본추출: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
- 응답방식: 전화조사원 인터뷰
- 조사대상: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월별 최소 3,142명에서 최대 7,831명(31개월 평균 5,297명)
- 표본오차: 평균 ±1.3%포인트(95% 신뢰수준)
- 응답률: 평균 18%
- 의뢰처: 한국갤럽 자체조사

2014년 8월 12~14일 조사 개요
- 표본추출: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
- 응답방식: 전화조사원 인터뷰
- 조사대상: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4명
- 표본오차: ±3.1%포인트(95% 신뢰수준)
- 응답률: 17%(총 통화 5,963명 중 1,004명 응답 완료)
- 의뢰처: 한국갤럽 자체조사

조사 내용
- 현재 스마트폰을 사용하는가?
- (사용자) 사용 중인 스마트폰 브랜드는?
- (사용자) 사용 중인 스마트폰은 언제 구입했나?
- (사용자) 다음에 스마트폰을 구입한다면 어떤 브랜드를 구입할 것인가?
- (비사용자)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스마트폰 사용 의향 있는가?

조사 결과

2014년 7월 현재, 성인 다섯 명 중 네 명 스마트폰 사용
- 2012년 1월 53%, 7월 62%, 2013년 1월 68%, 7월 73%, 2014년 1월 76%, 7월 80%
- 40대 이하는 90% 이상, 50대는 80%, 60세 이상도 37%가 스마트폰 사용


한국갤럽이 지난 2012년 1월부터 2014년 7월까지 31개월간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매월 약 5,300명(총 응답자 수 164,198명)에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지 물은 결과, 우리나라 성인의 스마트폰 사용률은 2012년 1월 53%에서 그해 6월 60%, 2013년 2월 70%에 도달한 데 이어 2014년 7월 80%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2009년 11월 애플 아이폰 3Gs의 국내 출시를 본격적인 스마트폰 보급 시점으로 본다면, 성인 다섯 명 중 네 명이 스마트폰을 쓰기까지 만 5년이 채 걸리지 않았다.

지난 3년간 연령별 스마트폰 사용률 추이를 보면
20대는 2012년 2월, 30대는 2012년 9월 이미 90%가 스마트폰으로 전환했고
40대는 2012년 8월 70%, 작년 8월 80%, 올해 4월 90%를 돌파했으며
50대는 올해 1월 70%에서 7월 80%까지 늘었다.
60세 이상 스마트폰 사용률은 2012년 상반기 10% 초반에 그쳤으나 올해 들어 30% 선에 안착했다.






◎ 2014년 7월 현재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은 남성(83%)이 여성(76%)보다 약간 많았고
연령별로 보면 20대(99%), 30대(97%), 40대(92%)는 90% 이상, 50대도 80%가 사용하며
60세 이상에서도 그 비율이 37%에 달해 스마트폰을 쓰는 어르신이 적지 않았다.

◎ 스마트폰 사용률을 성/연령별로 보면, 40대 이하로는 남녀 차이가 거의 없고
50대 역시 남성 81%, 여성 78%로 비슷하지만
60세 이상에서는 남성 45%, 여성 30%로 성별 차이가 상대적으로 컸다.

◎ 지역별로는 수도권의 스마트폰 사용률이 약 85%로 가장 높았고
광주/전라(72%)가 가장 낮았으며 그 외 지역은 80%를 약간 밑도는 수준이었다.
직업별로는 가정주부(64%), 무직/은퇴자(53%), 농/임/어업 종사자(36%)에서 낮게 나타났다.




현재 사용 스마트폰 브랜드: 삼성 58%, LG 21%, 애플 10%, 팬택 7%
- 3년째 삼성이 약 60% 점유한 가운데 LG 선전, 애플-팬택은 정체


한국갤럽이 2014년 8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전국 성인 1,004명 중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답한 응답자 792명에게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 브랜드를 물은 결과,
삼성(갤럭시 S/노트)이 58%로 과반을 차지했고
LG(G/G플렉스/옵티머스)가 21%, 애플(아이폰)은 10%로 그 뒤를 이었으며
대기업들의 각축 속에 최근 경영난으로 법정관리에 들어간 팬택(베가)이 7%였다.

◎ 삼성은 성/연령/직업 등 모든 응답자 특성에서 우위를 점했고
LG는 전 연령층에서 20% 내외로 고른 분포를 보였으며
애플은 20대와 30대가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사용 스마트폰 구입 시기, ‘올해’ 24%, ‘작년’ 35%, ‘재작년’ 22%

스마트폰 사용자(792명)가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을 구입한 시기는 올해(2014년)’ 24%, ‘작년(2013년)’ 35%, ‘재작년(2012년)’ 22%, ‘2011년 이전’은 13%였다. 올해와 작년 구입 비중이 전체의 59%를 차지해, 사용자 절반 이상이 최근 1년 반 이내 구입한 스마트폰을 쓰고 있었다.




향후 구입 의향 스마트폰 브랜드: 삼성 40%, 애플 13%, LG 10%, ‘아직 모르겠다’ 34%

스마트폰 사용자(792명)의 40%는 다음에 구입할 스마트폰으로 삼성을 꼽았고 그 다음은 애플 13%, LG 10%, 팬택 1% 순이었으며, 34%는 ‘아직 모르겠다’고 답했다. 과거 조사와 비교하면 삼성 구입 의향률은 2012년 57%, 작년 49%, 올해 40%로 2년 연속 감소한 반면, LG나 애플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됐다.

◎ 연령별로 보면, 삼성 구입 의향자는 전 세대에서 40% 내외로 비슷했으나
애플은 저연령일수록(20대 23%; 5060 세대 5% 미만) 상대적으로 구입 의향이 높았다.

◎ 현재 애플 아이폰 사용자의 62%가 다음에도 같은 브랜드를 구입하겠다고 답한 반면,
삼성 갤럭시 S 사용자는 49%, 노트 사용자는 39%로 그 비율이 다소 낮은 편이었으며
LG 사용자는 26%에 그쳤다.

◎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오랫동안 삼성이 1위를 지켜왔는데 올해 2분기에는 현지 업체 샤오미가 1위를 차지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러한 가운데 삼성을 비롯한 여러 업체들은 오는 9월 일제히 신제품 발표를 앞두고 있어 향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현재 스마트폰 비사용자, ‘향후 스마트폰 사용 의향 없다’ 74% > ‘사용 의향 있다’ 25%

이번 1,004명 조사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212명에게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스마트폰을 사용할 의향이 있는지 물은 결과 74%는 ‘사용 의향 없다’, 25%는 ‘사용 의향 있다’고 답했으며 1%는 의견을 유보했다.

◎ 스마트폰 비사용자 중 60세 이상 어르신들의 83%는 앞으로도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답했으나 50대의 절반 가량은 사용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