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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이 좋아하는 TV프로그램 - 2019년 11월
조사일 : 2019/11/21
  • [GallupReport(20191126)_한국인이좋아하는TV프로그램(2019년11월).pdf] 다운로드
● 2019년 11월 26일(화) 공개  |  문의: 02-3702-2571/2621/2622

한국갤럽은 2013년 1월부터 매월 '요즘 가장 좋아하는 TV프로그램'을 조사해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는 행위를 측정하는 TV 시청률과 달리, 시청 시간대/공간/채널/매체를 초월한 한국인의 감성적 TV프로그램 선호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2019년 11월에는 어떤 프로그램들이 사랑받고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TV프로그램 - 2019년 11월
조사 결과 파일 다운로드(PDF)

조사 개요
- 조사기간: 2019년 11월 19~21일
- 표본추출: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
- 응답방식: 전화조사원 인터뷰
- 조사대상: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1명
- 표본오차: ±3.1%포인트(95% 신뢰수준)
- 응답률: 16%(총 통화 6,238명 중 1,001명 응답 완료)
- 의뢰처: 한국갤럽 자체 조사

주요 내용
- 2019년 11월 한국인이 좋아하는 TV프로그램 1위: <동백꽃 필 무렵>(KBS2) 8.5%
- 한국인이 좋아하는 TV프로그램 2위: <신서유기7: 홈커밍>(tvN) 5.5%
- KBS1 일일극 <꽃길만 걸어요>, KBS2 주말극 <사랑은 뷰티풀 인생은 원더풀> 공동 5위
-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KBS2 일일극 <우아한 모녀> 순위권 신규 진입

조사 결과

2019년 11월 한국인이 좋아하는 TV프로그램 1위: <동백꽃 필 무렵>(KBS2) 8.5%
- 로맨스와 스릴러를 넘나든 전개, 개성 있는 캐릭터와 탄탄한 연기의 조화로운 매력

한국갤럽이 2019년 11월 19일부터 21일까지 전국 성인 1,001명에게 요즘 가장 좋아하는 TV프로그램을 물은 결과(2개까지 자유응답), KBS2 수목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이 선호도 8.5%로 1위를 차지했다. 작은 도시 옹산에 정착한 비혼모 '동백'(공효진)을 둘러싼 게장골목 사람들의 일상과 그들 주위를 맴도는 연쇄살인범 '까불이'에 관한 이야기로, 마지막 회(11월 21일)까지 로맨스와 스릴러를 넘나들며 시청자를 사로잡았다.

동백을 사랑하는 파출소 순경 '황용식'(강하늘)과 그의 엄마 '곽덕순'(고두심), 동백의 아들 '필구'(김강훈)와 친부 '강종렬'(김지석), 어린 시절 떠났다가 갑자기 돌아온 동백의 엄마 '정숙'(이정은), 동백이 운영하는 가게 까멜리아 알바 '향미'(손담비), 옹산 최고 엘리트 '홍자영'(염혜란)과 그의 남편 '노규태'(오정세), 일명 '옹벤져스'(김선영 외) 등 개성 있는 캐릭터들이 배우들의 탄탄한 연기와 조화를 이뤄 보는 재미와 매력을 더했다. 특히 20대부터 50대까지 여성이 즐겨봤다.




2019년 11월 한국인이 좋아하는 TV프로그램 2위: <신서유기7: 홈커밍>(tvN) 5.5%
- 2017년 시즌4 이후 상위권 안착, 20·30대 호응

한국인이 좋아하는 TV프로그램 2위는 금요일 밤 tvN 예능 <신서유기7: 홈커밍>(5.5%)이다. '리얼막장 모험활극' <신서유기>는 나영석 PD, 강호동, 이수근, 은지원 등 <해피선데이-1박2일> 원년 멤버들이 재결합해 2015년 9월 인터넷 방송으로 시작한 예능이다. 2016년 TV 정규 편성 이후 매 시즌 새로운 여행지에서 색다른 캐릭터 분장과 게임으로 웃음을 주고 있다.

10월 25일 시작한 시즌7 멤버로는 강호동, 이수근, 은지원, 규현, 민호, 피오가 활약 중이다. <신서유기6>은 2018년 11월 비지상파 예능 최초 1위(6.0%)를 기록했고, <신서유기 외전 강식당3>은 2019년 7월 2위(4.4%)까지 오른 바 있다. 20·30대에서 호응이 큰 편이다.




KBS1 일일극 <꽃길만 걸어요>, KBS2 주말극 <사랑은 뷰티풀 인생은 원더풀> 공동 5위

10월 28일 시작한 KBS1 저녁 일일극 <꽃길만 걸어요>와 KBS2 주말극 <사랑은 뷰티풀 인생은 원더풀>이 공동 5위(1.8%)로 뛰어올랐고, JTBC 예능 <뭉쳐야 찬다>도 전월 14위에서 이번 달 8위(1.6%)로 부상했다.

그 외 <나는 자연인이다>(MBN, 3.4%, 3위), <나 혼자 산다>(MBC, 2.7%, 4위), <아는 형님>(JTBC, 1.8%, 공동 5위), <런닝맨>(SBS, 1.5%, 9위), <미운 우리 새끼>(SBS, 1.4%, 10위)가 10위 안에 들었다.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KBS2 일일극 <우아한 모녀> 순위권 신규 진입

11월 23일 종영한 JTBC 금토극 <나의 나라>(1.2%, 공동 12위), 종영 임박한 KBS2 월화극 <조선로코-녹두전>(1.1%, 공동 15위), MBC 추적 저널리즘 <탐사기획 스트레이트>(1.0%, 17위), 11월 4일 시작한 KBS2 저녁 일일극 <우아한 모녀>(0.9%, 공동 18위)가 처음으로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그 외 11~20위에는 <강적들>(TV조선, 1.3%, 11위), <세계테마기행>(EBS), <슈퍼맨이 돌아왔다>(KBS2)(이상 1.2%, 공동 12위), <유 퀴즈 온 더 블럭>(tvN, 1.1%, 공동 15위), <백종원의 골목식당>(SBS, 0.9%, 공동 18위), <아내의 맛>(TV조선, 0.8%, 20위) 등이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