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하기 전 자주 묻는 질문을 살펴보세요

갤럽리포트

매주 새로운 조사 결과를 전합니다

뉴스레터 구독 신청하기

갤럽리포트 1992년 5·6월(통권 제1호)

조사일 : 1992/06/20



● 갤럽리포트 1992년 5·6월(통권 제1호)
- 1992년 6월 20일 발행

창간사 - 갤럽리포트를 펴내면서

요즈음 신문이나 방송에서는 매일 국내외의 각종 여론조사 결과가 인용되거나 발표되고 있습니다. 10년 전만 해도 생각할 수 없었던 큰 변화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이런 변화의 한 계기로는 저희 연구소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행한 1987년 대통령 선거 예측 적중을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를 계기로 하여 일반 국민의 조사에 대한 불신과 회의가 많이 가셨고, 공공기관이나 기업 쪽에서도 주먹구구식 추측이 아니라 과학적으로 정립된 여론조사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는 사고의 전환이 일어났다고 하겠습니다.

1974년 6월 '조사에는 아마추어리즘이 허용되지 않는다'라는 명(銘)을 내걸고 세워진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올해로 18주년을 맞게 됩니다. 그동안 저희 연구소는 국내에서 기업을 위해 많은 마케팅조사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경영합리화에 기여하였으며, 사회조사 결과를 우리 언론에 가장 많이 발표한 실적을 갖게 되었고 우리 국민의 44%가 이름을 알고 있는 조사기관으로 자랐습니다.
또한 저희 연구소에서 일해온 사람들은 '조사인은 조사인으로서 무언가 사회에 이바지해야 한다'는 일념에서 자체 기금으로 여러 사회 공익 조사를 하여 '한국인의 여론(輿論) 시리즈' - 청소년, 노인, 장애인 의식구조 등 지금까지 12권의 단행본을 펴낸 바 있습니다. 이들 보고서는 대부분 국제비교조사였고, 또한 우리나라 전국을 모집단으로 하여 수준 높은 갤럽의 표본 조사 방법으로 진행하여 조사 자료로서의 가치가 커 학계를 비롯해 정부와 공공기관 정책 입안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었다는 점에서 보람을 느낍니다.

그동안 저희 연구소는 사회 각계각층으로부터 한국갤럽의 조사 결과를 공개하라는 부탁을 수없이 받아왔습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갤럽리포트'를 펴내게 되었습니다. 이 여론조사 자료집은 정치·경제·사회 문제에 대한 일반 국민의 여론을 폭넓게 다룰 예정이며, 특히 기업경영에 바탕이 되는 마케팅 정보은행(Marketing Information Data Bank)이 될 수 있도록 기획될 것입니다. 아무쪼록 저희 '갤럽리포트'가 많은 분께 유용하고 값진 자료로 활용된다면 한 조사인으로서 더없는 보람을 느낄 것입니다.

지금까지 저희 연구소를 활용해주시고 격려를 아끼지 않았던 분들께, 그리고 무엇보다 바쁜 중에도 조사 질문에 기꺼이 응답해주신 우리 국민 한 분 한 분께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 보다 수준 높은 조사로 보답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1992년 6월
한국갤럽조사연구소 소장 박무익

주요 내용

한국인의 여론 지표
- 뇌사 및 장기이식에 관한 여론조사: 전체 국민 반수가 뇌사 인정 동의
- 14대 국회의원 총선 추이 비교 조사: 후보 선택 기준 '인물' 13대보다 10% 증가
- 대기업에 대한 이미지: 경제 발전 기여도, 70.4%가 긍정적 평가
- 주한 외국인이 본 한국,한국인: 한국 하면 '친절', 한국인은 '감정적' 이미지

한국인의 생활 지표
- 한국인의 문화생활 지표: 우리나라 국민 1년간 3명 중 1명이 영화 관람
- 추석 명절 귀향 실태: 국민의 1/3이 귀향, 경남이 41.9%로 가장 많아 
   
마케팅 지표
- 한국 성인이 좋아하는 색깔: 여자는 빨간색, 남자는 파란색·흰색 선호
- 가구 내 변기 사용 실태: 우리나라 좌변기 사용 가구, 전체의 44%
-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 정수기 사용 주부, 수돗물에 불신 강해 
   
사회조사연구 리포트
- 전국 TV 및 VTR 보유 실태: TV 보유율 99.2%, VTR 54.2%
- 대중매체 접촉 실태와 만족도: 대중매체 의존도 TV, 신문, 라디오 순 
   
국제 여론 지표
- The European Community Issues and Problems/ Multinational 외 

__
갤럽리포트 통권 제1~30호는 한국갤럽이 1992년부터 1998년까지 격월간 발행한 여론조사 전문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