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오피니언 제332호(2018년 11월 4주) - 정당별 호감도, 연동형 비례대표제
  한국갤럽   2018/11/22
  [GallupKoreaDailyOpinion_332(20181123).pdf]

● 한국갤럽 2018년 11월 23일(금) 공개 | 문의: 02-3702-2571/2621/2622

한국갤럽은 1974년 문을 연 이래 44년간 우리 연구소를 키워주신 국민의 협조에 보답하고자 정치-사회-경제-생활-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알아보는 자체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여론조사의 홍수 속에 정확한 자(尺) 하나를 제공한다는 일념으로 시작한 저희 노력이 여론의 흐름을 읽으시는 데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한국갤럽 데일리 오피니언 제332호 2018년 11월 4주
주간 리포트 파일 다운로드(PDF)

조사 개요
- 조사기간: 2018년 11월 20~22일
- 표본추출: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
- 응답방식: 전화조사원 인터뷰
- 조사대상: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1명
- 표본오차: ±3.1%포인트(95% 신뢰수준)
- 응답률: 13%(총 통화 7,575명 중 1,001명 응답 완료)
- 의뢰처: 한국갤럽 자체 조사

조사 내용 (아래 순서대로 질문)
- 대통령 직무 수행 평가 / 긍정·부정 평가 이유(자유응답)
- 정당 지지도
- 주요 정당 호감 여부: 더불어민주당,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자유한국당, 정의당
(※ 2018/11/27 성·연령별 정당 호감도 자료 추가 공개)

국회의원 선거 관련
- 총선 투표 의향 정당
-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한 의견
- 기존 국회의원 세비 총예산 동결 시 의원 수 증가 찬반

주요 사건
- 11/17 한·중 정상회담 / 경찰, '혜경궁 김씨' 수사 결과 발표
- 11/18 문재인 대통령, 아세안·APEC 순방 후 귀국 / 금강산관광 20주년 기념식
- 11/19 자유한국당, 'I노믹스' 발표
- 11/20 文, '9대 생활적폐' 근절 방안 논의 /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현실 정치 복귀' 선언
- 11/21 화해·치유재단 해산 공식 발표 / 민노총 총파업
- 11/21 여야 '채용비리 국정조사' 합의, 국회 일정 정상화
- 11/22 탄력근로제 확대, 국민연금 개혁 등 논의 위한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출범
- 11/22 남북 DMZ 도로 연결
- 2019 예산안 심사 계속

주요 결과

대통령 직무 수행 평가: '잘하고 있다' 53% vs '잘못하고 있다' 38%

한국갤럽이 2018년 11월 넷째 주(20~22일) 전국 성인 1,001명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잘못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53%가 긍정 평가했고 38%는 부정 평가했으며 9%는 의견을 유보했다(어느 쪽도 아님 6%, 모름/응답거절 3%).

◎ 대통령 직무 긍정률이 지난주 대비 1%포인트 상승해 6주 만에 하락세를 멈췄다. 부정률은 2%포인트 감소했다. 연령별 긍/부정률은 20대 56%/32%, 30대 67%/23%, 40대 60%/34%, 50대 52%/43%, 60대+ 39%/50%다.

◎ 지지정당별 대통령 직무 긍정률은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에서 84%, 정의당 지지층에서도 70%로 높은 편이지만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지지층에서는 긍정률(7%·18%)보다 부정률(85%·81%)이 높았고,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無黨)층에서도 부정적 견해가 더 많았다(긍정 28%, 부정 51%).







◎ 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 평가자에게 그 이유를 물은 결과(534명, 자유응답) '북한과의 관계 개선'(26%), '외교 잘함'(11%), '대북/안보 정책'(9%), '최선을 다함/열심히 한다', '서민 위한 노력/복지 확대'(이상 8%), '개혁/적폐 청산/개혁 의지'(6%), '기본에 충실/원칙대로 함/공정함', '전반적으로 잘한다'(이상 3%) 순으로 나타났다.

◎ 직무 수행 부정 평가자는 부정 평가 이유로(376명, 자유응답)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45%), '대북 관계/친북 성향'(19%), '북핵/안보', '일자리 문제/고용 부족'(이상 5%), '독단적/일방적/편파적'(3%) 등을 지적했다.

◎ 문재인 대통령 직무 긍정률은 6월 지방선거 직후 79%에서 9월 첫째 주 49%까지 지속적으로 하락했고, 9월 18~20일 평양 3차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급상승해 한 달여 간 60% 선을 유지했다. 그러나 추석 이후 국정감사에서 여러 부처별 문제들이 조명되고 특히 성장 둔화와 일자리 등 경제 이슈에 주의가 집중되면서 10월 둘째 주 65%에서 지난주 52%로, 5주 연속 하락했다.



직무 수행 평가 인용 보도 시 표현에 주의를 부탁 드립니다.
여러 언론이 '직무 긍정률'을 '지지도'나 '지지율'로 통칭하고 있는데요. 그로 인해 실제 질문을 혼동하시고 조사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평소 지지하는 사람에 대해서도 특정 시점이나 사안에는 '잘못한다'고 부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지지하지 않더라도 '잘한다'고 볼 만한 상황이 전개되기도 한다는 점에서 지지도와 직무 평가는 다릅니다. 인용 보도 시 가급적 '직무 긍정률' 또는 '국정 지지도, 국정 지지율'로 표현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정당 지지도: 더불어민주당 44%, 무당(無黨)층 24%, 자유한국당 14%, 정의당 10%

2018년 11월 넷째 주(20~22일) 현재 지지하는 정당은 더불어민주당 44%,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無黨)층 24%, 자유한국당 14%, 정의당 10%, 바른미래당 6%, 민주평화당 1% 순이다. 지난주와 비교하면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지지도가 각각 2%포인트, 1%포인트 상승했고 자유한국당은 3%포인트 하락했다.

◎ 이번 주 국회는 채용비리 국정조사 등으로 여야가 대치하며 한때 야당들이 국회 일정을 거부했으나, 11월 22일 합의에 이르러 정상화됐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11월 19일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I노믹스' 발표와 함께 인적 쇄신을 예고했고, 20일에는 홍준표 전 대표가 현실 정치 복귀를 선언함에 따라 당내 계파 갈등 문제가 다시금 주목을 끌었다.








주요 정당 호감 여부

지방선거 후 주요 정당 지지도 흐름을 보면, 먼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6월 지방선거 직후 창당 이래 지지도 최고치(56%)를 기록했다. 이후로는 대통령 직무 긍정률과 연동하여 오르내리다가 최근 40% 초반 횡보 중이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지지도는 7월 평균 10%, 8월 11%, 9월 12%였다가 10월 셋째 주 13%, 이후 3주 연속 14%, 지난주는 2년 만에 17%를 기록하는 등 오름세를 보였다. 정의당은 8월 둘째 주 16%로 지지도 정점에 오른 뒤 한동안 자유한국당 지지도를 앞서기도 했으나, 추석 이후로는 10% 내외다.

● 한국갤럽은 지난 8월 중순 주요 정당별 호감 여부를 조사한 바 있다. 당시는 자유한국당 비대위 체제 한 달,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은 故 노회찬 의원 사망으로 공동 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했고 민주평화당,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은 신임 지도부 선출 전후여서 변화가 많은 시기였다. 그로부터 3개월이 경과한 현시점 주요 정당별 호감도는 어떻게 바뀌었는지 다시 한 번 알아봤다.

● 여러 정당들 중 현재 지지하거나, 지지하지 않더라도 상대적으로 호감 가는 정당을 하나만 선택하는 방식으로 집계되는 정당 지지도와 달리, 정당별 호감 여부는 자당(自黨)의 핵심 호감층뿐 아니라, 타당(他黨)과 교차 호감층, 대척점에 있는 정당의 비호감층 등 지지층 확장 가능성을 가늠하는 데 참고할 만한 자료다.

주요 정당 호감도('호감 간다' 응답 비율)
- 더불어민주당 54%, 정의당 41%, 바른미래당 22%, 자유한국당 15%, 민주평화당 13%


한국갤럽이 2018년 11월 넷째 주(20~22일) 전국 성인 1,001명에게 원내 주요 정당별 호감 여부를 물은 결과(5개 정당 순서 로테이션) '호감이 간다'는 응답은 더불어민주당 54%, 정의당 41%, 바른미래당 22%, 자유한국당 15%, 민주평화당 13%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 8월과 비교하면 정의당 호감도가 7%포인트 감소했고, 다른 정당들의 호감도 변화 폭은 3%포인트 이내다.

◎ 각 정당 호감도('호감이 간다' 응답 비율)는 세대별 다른 양상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모든 연령대에서 다른 정당보다 높은 호감도를 기록했고(20~40대 60% 내외, 50대 54%, 60대+ 41%), 정의당 호감도는 40대에서 가장 높은 대칭형이다(20·60+대 30% 내외; 30·50대 40%대, 40대 55%).
자유한국당 호감도는 고령층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며(20~40대 10% 이하; 50대 18%, 60대+ 25%),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다른 정당에 비해 세대별 호감도 차이가 크지 않다.

◎ 성향별로 보면 더불어민주당·정의당 호감도는 진보층(77%·68%)에서 매우 높고 중도층(53%·39%)에서도 비교적 괜찮은 편이라 할 수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 호감도는 보수층에서 33%, 중도층에서 10%에 그치며, 바른미래당 호감도는 보수·중도층에서 각각 27%, 민주평화당은 진보·중도층에서 17%·11%다.

◎ 현재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無黨)층의 대통령 직무 긍정률만 보면 더불어민주당보다는 보수 성향 야당, 즉 자유한국당이나 바른미래당 쪽에 더 가깝다. 그러나 무당층은 5개 정당 모두에 대한 호감도가 20% 미만, 비호감도('호감이 가지 않는다' 응답 비율)는 60% 이상이다.

◎ 현재 의석수와 호감도 격차가 가장 큰 정당은 자유한국당과 정의당이다.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탄핵 당시 상실한 보수층에서의 신뢰 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의당은 지난 8월에 비하면 지지도·호감도 모두 소폭 하락했고, 의정 활동에 인적·물적 자원이 충분치 않으며 특히 더불어민주당 호감층과 상당수 겹친다는 맹점이 있다. 한편 민주평화당은 소속 의원 대다수가 광주·전라 지역 기반이지만 해당 지역에서의 호감도(23%)는 특별히 높다고 볼 수 없다.

◎ 현재 지지하는 정당에 대한 지지층의 호감도를 보면 정의당 지지층 97%가 정의당에,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의 90%가 더불어민주당에 '호감이 간다'고 답했고 바른미래당,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는 그 비율이 각각 85%, 72%로 진보 정당들에 비해 낮은 편이다.

















성·연령별 정당 호감 여부 (2018/11/27 추가 공개)






국회의원 선거 관련

2020년 4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1년 5개월 앞둔 현시점 국회에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선거연령 하향 등 선거 제도 개선 관련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한국갤럽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국회의원 정수에 대한 의견, 그리고 내일이 선거일이라고 가정할 때 투표 의향 정당을 알아봤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좋다' 42% vs '좋지 않다' 29%

현재 논의되고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국회의원 선거에서 득표율만큼 지역구 의석수를 확보하지 못한 정당에 비례대표 의석을 우선 배분하여 정당 득표율과 의석수 비율을 최대한 일치시키는 제도다. 한국갤럽이 2018년 11월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간 전국 성인 1,001명에게 이러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해 물은 결과 42%가 '좋다', 29%는 '좋지 않다'고 답했으며 29%는 의견을 유보했다.

◎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좋다는 의견은 30·40대(55%·53%), 지지정당별로는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 지지층(51%·54%·69%), 진보층(59%) 등 다수 응답자 특성에서 50%를 넘었다. 반면 자유한국당 지지층은 56%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부정적이며 60대 이상, 보수층 등에서도 찬성보다 반대가 많았다.

◎ 여성, 60대 이상, 가정주부,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無黨)층 등에서는 의견유보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 국회의원 선거 제도 관련 사안이 이들에게는 크게 어필하고 있지 않은 듯하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시 기존 세비 총예산 동결한다면:
- '의원 수 늘려도 된다' 34% vs '늘려서는 안 된다' 57%


현재 논의 중인 연동형 비례대표제에는 여러 형태가 있는데, 기존 지역구 의석 수를 줄이기보다 비례대표 의석 수를 늘려 비례성·대표성을 확보하는 안이 유력시되고 있다. 이에 대해 물은 결과 '세비 총예산을 유지한다면 의원 수를 늘려도 된다' 34%, '늘려서는 안 된다' 57%로 나타났고 9%는 의견을 유보했다.

◎ 다수 응답자 특성에서 세비 총예산을 동결하더라도 '의원 수를 늘려서는 안 된다'는 시각이 우세하며 특히 50대(68%)와 60대 이상(76%), 자유한국당 지지층(80%), 보수층(73%) 등에서 두드러졌다.

◎ 선행 질문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긍정적으로 본 사람들 중에서는 55%가 총예산 동결 시 의원 수 확대에 찬성했으나 반대도 43%로 적지 않았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가장 우호적인 정의당 지지층에서도 세비 총예산 동결 전제하의 정수 확대에는 찬반(47%·48%)이 팽팽하게 갈렸다.

◎ 제20대 국회의원 선거를 9개월 정도 앞둔 시점인 2015년 7월 한국갤럽 조사에서는 유권자 86%가 선거 제도 변경에 따른 국회의원 정수 확대에 동의하지 않았고, 세비 총예산 동결 전제하에서도 75%가 의원 수를 늘려선 안 된다고 답해 이번 조사보다 정수 확대에 대한 반감이 더 컸다. 정당 구조로 보면 2015년 당시는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양당 주도, 현재는 다당 체제라는 차이가 있다.




총선 투표 의향 정당: 더불어민주당 43%, 자유한국당 16%, 정의당 13%, 바른미래당 8%

만일 내일이 국회의원 선거일이면 어느 정당에 투표할 것 같은지 물은 결과 더불어민주당 43%, 자유한국당 16%, 정의당 13%, 바른미래당 8%, 민주평화당 1%, 기타 정당 1%, 없음/의견유보 18%로 나타났다.

◎ 2018년 11월 넷째 주 현재 정당 지지도와 총선 투표 의향 정당을 비교하면 더불어민주당은 44%→43%(-1%포인트), 자유한국당은 14%→16%(+2%포인트), 정의당은 10%→13%(+3%포인트), 바른미래당은 6%→8%(+2%포인트)로 여당보다 야당들에 표심이 더해졌다.

◎ 현재 지지하는 정당이 없는 무당(無黨)층은 총선 투표 의향 정당으로 더불어민주당 16%, 자유한국당 12%, 바른미래당 7%, 정의당 6%, 민주평화당 1%를 선택해 진보·보수 정당 합산 비율이 각각 20% 내외로 비슷했다.

◎ 기존 국회의원 선거 제도하에서는 지역구 후보와 비례대표 정당 투표가 병행됐다. 지지하는 정당이 해당 지역구에 후보를 내지 않아 투표할 수 없는 경우, 정당이 내세운 후보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다른 후보가 더 낫다고 보는 경우, 그리고 한 정당에 힘을 싣기보다 견제와 균형이 더 필요하다고 느낄 때 유권자는 투표할 지역구 후보 소속 정당과 비례대표 정당을 달리 선택하기도 했다. 그러나 현재 논의되고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면 정당 득표율에 따라 의석이 배분되므로 이번 조사에서는 투표할 지역구 후보 소속 정당과 비례대표 정당을 분리하여 묻지 않았다.





응답자 특성표
매주 조사에서 세부 단위로는 실제 분포보다 약간 많거나 적게 조사될 수 있으므로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기준으로 가중 처리하여 최종 결과를 산출합니다. 성, 연령, 지역 외 생활수준, 직업, 주관적 이념성향은 대통령 직무 평가나 정당 지지도처럼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는 조사 결과입니다.
아래 응답자 특성표의 조사완료 사례수는 실제 응답 완료한 인원, 목표할당 사례수는 2018년 7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기준 지역/성/연령별 셀 가중 처리 후 인원입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홈페이지를 통해 언론에 보도되는 선거여론조사의 상세 내역을 공개합니다. 조사의뢰자, 실제 응답 인원, 조사 방법(집전화/휴대전화, ARS자동응답/조사원인터뷰, 웹/모바일앱 등), 표본추출틀(RDD/DB/패널 이용 여부 등), 피조사자 접촉 기록(콜로그), 전체 질문지와 자료 처리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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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 선거여론조사 기준 (2018년 1월 3일 시행)

한국갤럽 데일리 오피니언 조사 방법 안내
한국갤럽 데일리 오피니언은 조사원이 직접 묻고 응답받는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전국 유권자 대표성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무작위 발생(RDD: Random Digit Dialing)한 휴대전화번호를 기본 표본추출틀로 합니다. 단, 휴대전화만으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여성, 고연령대 일부는 무작위 발생한 집전화번호 조사로 보완하며, 그 반영 비율은 평균 15% 내외입니다.

여론조사의 옥석(玉石)을 가려 보도해 주십시오.
언론 보도에서 과정을 따지지 않고 조사 결과 수치만 나오면 무조건 기사화하거나 조사 시기/방법/질문이 다른 결과를 단순 비교 제시하는 사례가 흔합니다. 여론조사의 오남용은 여론조사에 대한 불신을 키울 뿐 아니라 기사의 가치도 떨어뜨립니다.
이러한 무분별한 보도는 정밀 저널리즘(precision journalism)을 지켜 보도해야 하는 언론이 스스로 삼류임을 자인하는 부끄러운 일입니다.
한국조사연구학회 보도지침: 여론조사 보도에서 언론인이 던져야 할 20가지 질문

(주의) 한국갤럽이 제시하는 조사 결과 교차 집계표의 행별 백분율 합계는 99% 또는 101%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소수점 아래 반올림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며, 소수점 아래 수치는 통상의 표본오차 크기보다 작아서 전체 결과 해석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표본수 500명, 1,000명, 2,000명일 때 표본오차(95% 신뢰수준)는 각각 ±4.4%포인트, ±3.1%포인트, ±2.2%포인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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