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좋아하는 [문화편] - 취미/운동/애창곡/영화/반려동물 (2004-2014)
  한국갤럽   2014/10/29
  [한국갤럽GallupReport(20150224)_한국인이좋아하는취미문화(2004-2014).pdf]

● 한국갤럽 2015년 2월 25일(수) 공개 | 문의: 02-3702-2100(대표)/2571/2621/2622


한국갤럽은 현 박무익 회장이 1974년 6월 17일 설립한 한국 최초의 조사 전문 회사입니다.
2015년 올해로 창립 41주년을 맞이하기까지 키워주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한국갤럽은 지난 2004년 창립 30주년 기념으로 <한국인이 좋아하는 40가지>를 조사해 발표한 바 있는데요. 당시와 동일한 문항으로 작년 10월에 추적 조사한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현재 우리 사회는 여러 면에서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지만 과연 어떤 것들이 사람들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주는지, 최근 10년간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시며 잠시나마 미소 띨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이 조사는 한국인이 좋아하는 음식, 자연과 지역, 취미와 문화, 브랜드, 인물 등 생활 속 여러 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난 달까지 음식과 자연 관련 내용을 알려드렸습니다.
오늘은 <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문화> 조사 결과를 공개합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문화 2004-2014
조사 결과 파일 다운로드(PDF)

조사 개요
- 조사기간: 2014년 10월 2~29일(4주간)
- 표본추출: 2단계 층화 집락 지역 무작위 추출-표본 지점 내 성/연령별 할당 추출
→ (참고) 한국갤럽 옴니버스 조사 표본설계 보고서
- 응답방식: 면접조사원 인터뷰
- 조사대상: 전국(제주 제외) 만 13세 이상 남녀 1,700명
- 표본오차: ±2.4%포인트(95% 신뢰수준)
- 의뢰처: 한국갤럽 자체 조사

조사 내용
- 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운동/애창곡
- 가장 인상적으로 본 한국영화/외국영화
- 기르고 싶은 반려동물/개 종류/새 종류

조사 결과

1989년 해외 여행 자유화, 2004년 7월 주5일근무제 시행 등은 우리 사회 여가 문화에 큰 전환점이 됐다고 하는데요. 이후 10년간 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와 운동, 즐겨 부르는 노래, 지금까지 가장 인상적으로 본 한국영화와 외국영화, 기르고 싶은 반려동물 등은 어떻게 바뀌었는지 알려드립니다.
특히 이 부분에서는 성별, 연령별 차이가 뚜렷한데요. 이 조사 결과가 다양한 사람들을 이해하고 함께하는 시간을 좀 더 풍요롭게 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취미는 '등산'(14%)
- 40대 이상은 남녀 모두 '등산', 10/20대 남성은 '게임', 10/20대 여성은 '음악감상'을 첫손 꼽아


한국갤럽이 2014년 10월 2일부터 29일까지 4주간 전국 만 13세 이상 남녀 1,700명에게 가장 좋아하는 취미를 물은 결과(자유응답) '등산'(14%), '음악감상'(6%), '운동/헬스'(5%), '게임'(5%), '독서'(5%), '걷기/산책'(4%), '영화관람'(4%), '여행'(3%), '낚시'(3%), '축구'(3%) 순으로 나타났다.

40대 이상 남녀 모두가 가장 좋아하는 취미로 '등산'을 첫손에 꼽았고 10/20대 남성은 '게임'을, 10/20대 여성은 '음악감상'을 가장 즐긴다고 답해 세대별 차이를 보였다. 30대 남녀는 위아래 세대가 즐기는 취미 활동을 모두 아우르는 형태로 분산됐다.

'운동/헬스', '게임', '낚시', '축구'는 여성보다 남성이, '독서', '걷기/산책', '영화관람' 등은 남성보다 여성이 더 좋아했다. 그 외 1% 이상 응답된 취미로는 'TV시청', '골프', '수영', '노래', '바둑', '요리', '뜨개질', '농구', '야구', '그림', '요가' 등이 있었는데 이 중 '골프'와 '바둑'은 중장년 남성 취미 상위 5위 안에 들었고 'TV시청', '요리', '뜨개질'은 중장년 여성이 즐기는 취미 상위 5위 안에 들었다.

지난 2004년과 비교하면 당시도 '등산'이 취미 1위였으나 이번에 선호도가 더 상승했다(9%→14%). 과거에 비해 '등산', '걷기/산책', '축구' 등 야외에서 주로 하는 동적 활동에 대한 선호는 증가한 반면, '음악감상', '독서' 등 정적인 취미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감소했다.
한편 10년 전 좋아하는 취미 10위 안에 들었던 '인터넷·컴퓨터'가 이번 조사에서는 응답되지 않았다. 이는 현재 국민 대다수가 일상적으로 인터넷과 컴퓨터를 활용하고 있어 더 이상 특별한 취미로 여기지 않는 데 따른 변화라 하겠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운동은 '축구'(18%), '등산'(13%), '야구'(10%) 순
- 2004년에 비해 '축구', '등산', '야구', '수영' 선호 늘고 '골프', '요가', '테니스' 새롭게 관심 끌어


직접 하는 운동/스포츠 중에 가장 좋아하는 운동이 무엇인지 물은 결과(자유응답) 남성들의 열렬한 지지 속에 '축구'(18%)가 1위에 올랐고 그 다음은 '등산'(13%), '야구'(10%), '수영'(8%), '걷기'(7%), '배드민턴'(4%), '농구'(4%), '골프'(3%), '요가'(3%), '테니스'(3%) 순으로 나타났다.

좋아하는 운동에 대해서는 성별, 세대별로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축구'는 10대부터 50대까지의 남성이 가장 좋아하는 운동, 60세 이상 남성이 두 번째로 좋아하는 운동이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취미 1위인 '등산'은 취미에서와 마찬가지로 고령층일수록, 특히 50대 이상에서 첫손에 꼽혔다. '야구'는 남성 전 연령별 5위 안에 들었고 '농구'는 10/20대 남성, '골프'는 40/50대 남성에서 상대적으로 인기 있었다.

여성 역시 중장년층에서는 '등산'이 대세인 가운데 남성에 비해 '수영', '걷기', '요가' 등에 상대적으로 많은 관심을 보였다. 한편 여성 중에서도 좋아하는 운동으로 '축구'와 '야구'를 답한 사람이 적지 않았는데 여기에는 그 운동을 직접 하는 여성 동호인들도 일부 포함돼 있겠지만 그보다는 경기장을 찾아 관람하거나 열심히 응원하는 형태의 참여, 강한 팬심이 더 많이 반영된 답으로 해석된다.
전반적으로 남성은 움직임이 많고 승부를 내는 종목 선호가 두드러졌고, 여성은 체중/몸매 관리에 도움 되는 종목을 더 즐기며 남성에 비해 좋아하는 운동이 없는 경우가 많았다.

2004년과 비교하면 '축구'는 부동의 1위를 지켰고 '등산'과 '야구' 선호도는 각각 6%포인트, '축구'와 '수영' 선호도 역시 각각 3%포인트 상승했다. 또한 '골프', '요가', '테니스'가 새롭게 좋아하는 운동 10위권에 포함됐고, '달리기/마라톤', '헬스', '줄넘기'는 그 밖으로 밀려났다.








한국인의 애창곡 1위 '내 나이가 어때서'(2.0%)
- '만남'과 '남행열차'는 2004년에 이어 2014년에도 애창곡 10위 안에 들어


우리나라에는 예로부터 각 지방 특유의 노동요(勞動謠)가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마음껏 노래를 부르며 일할 수 있는 직업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음악을 듣는 데 시간을 많이 할애하고 노래방이나 각종 모임에 참석했을 때나 노래를 부르게 된다. 인터넷과 방송, 스마트폰 등의 확산으로 과거처럼 굳이 앨범을 구입하지 않더라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원하는 노래를 선택해서 들을 수 있다. 이런 환경 변화가 한국인의 애창곡에는 어떤 영향을 줬을까?

한국인이 가장 즐겨 부르는 노래(자유응답) 1위는 이번 조사에 참여한 1,700명 중 34명이 응답한 '내 나이가 어때서'(2012, 오승근, 2.0%), 그 다음은 '무조건'(2005, 박상철, 1.4%)과 '만남'(1989, 노사연, 1.4%), '어머나'(2004, 장윤정, 1.1%), '동백아가씨'(1964, 이미자, 1.0%)와 '남행열차'(1986, 김수희, 1.0%)가 5위권에 들었다.

애창곡 1위 선호도가 이처럼 낮은 것은 한국인 개개인 특성별로 즐겨 부르는 노래가 제각각임을 보여준다. 만약 사람들의 애창곡이 특정 노래에 집중되어 있다면 노래방에 갔을 때 다른 사람이 나의 18번곡을 먼저 불러 곤란해지는 경우가 빈번하지 않겠는가.

애창곡 상위 10위 안에서 가장 오래된 곡은 50년 넘게 불려진 '동백아가씨'였고 최신곡은 2013년 발표돼 작년에도 인기를 누린 '으르렁'이며, '만남'과 '남행열차' 두 곡은 2004년에 이어 2014년에도 10위 안에 들어 명실상부한 국민 애창곡 자리를 지켰다. '인연', '보고 싶다', '애인 있어요'는 최근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다시 세간의 주목을 받은 곡이며, '시계바늘'과 '안동역에서'는 젊은 트로트 가수들의 대표곡이다.






한국인이 가장 인상적으로 본 한국영화 <명량>(19%)
- 2004년 1, 2위였던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 2014년에도 인상적인 한국영화로 꼽혀


지난 10년간 우리 영화계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다양해진 소재와 표현으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영화제에서도 호평 받으며 한국인 감독과 배우들이 외국으로 진출해 '한류열풍'을 이끌었고, 투자와 배급을 동시에 하는 대기업들의 치열한 경쟁 속에 천 만 관객을 동원하는 한국영화들이 해마다 늘고 있다. 한편으로는 모바일 인터넷 환경이 좋아지고 스마트폰, IPTV 서비스 확산 등으로 굳이 영화관에 가지 않더라도 시간과 장소 구애 없이 보고 싶은 영화를 골라 볼 수 있게 됐다.

이 조사는 작년 10월에 실시됐다. 따라서 이후 개봉돼 지금까지 1,410만 관객이 본 한국영화 <국제시장>이나 다큐멘터리 영화로는 이례적으로 480만 관객을 모은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 지난 연말 우리 사회에 스크린 독과점 문제점을 알리는 한편 관객들의 힘으로 재개봉에까지 이른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등은 아쉽지만 잠시 잊고 아래 결과를 살펴보자.

한국인이 지금까지 가장 인상적으로 본 한국영화(자유응답) 1위는 <명량>(19%)으로, 2014년 여름 개봉 이후 1,761만 관객을 모아 한국영화 흥행 기록을 모두 갱신했다. 이같은 <명량>의 성공 이면에는 스크린 과다 점유 등의 문제점 지적도 없지 않았으나,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장군으로 불리는 이순신 장군이 이끈 해전을 다뤘다는 점에서 영화 그 자체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긴 것으로 보인다.

그 다음은 여섯 살 지능을 가진 아빠의 지극한 부성애가 많은 관객들의 눈물을 자아낸 < 7번방의 선물>(6%)과 故 노무현 대통령의 일화를 다룬 <변호인>(5%), <광해, 왕이 된 남자>(4%), <괴물>(3%), <태극기 휘날리며>(3%), <해운대>(3%), <실미도>(3%), <해적>(2%), <신세계>(1.4%)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인이 인상적으로 본 한국영화 상위 10편 중 <해적>과 <신세계>를 제외한 8편은 모두 천 만 관객 이상이 본 영화였다.

그 외 1% 이상 응답된 한국영화로는 <설국열차>, <친구>, <관상>, <미워도 다시 한 번>, <왕의 남자>, <도둑들>이 있었으며 이 중 <미워도 다시 한 번>(1968년 개봉)은 60세 이상 어르신들이 꼽은 인상적인 영화 2위에 올랐다. 그러나 많은 관객들이 몰리는 영화가 늘어난 탓인지 전반적으로 성/연령별로 꼽은 인상적인 영화들에 큰 차이가 없었다.

2004년 가장 인상적인 영화 1, 2위에 올랐던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는 선호도가 두 자릿수에서 한 자릿수로 대폭 줄었지만 2014년에도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영화 역사상 천 만 관객을 돌파한 최초의 두 영화로, 또 우리 근대사에서 가장 비극적이고 암울했던 역사적 사실을 직설적으로 그린 영화로서 여전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한국인이 가장 인상적으로 본 외국영화 <타이타닉>(6%)
- 2004년에 이어 2014년에도 10위권: <타이타닉> <벤허> <반지의 제왕>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다음은 한국인이 가장 인상적으로 본 외국영화다. 이 부분에서도 조사 시점이 2014년 10월임을 감안해야 한다. 작년 11월 개봉해 외국영화로는 역대 세 번째 천 만 관객 흥행작 <인터스텔라>는 잠시 잊고 보자(아바타 1,330만, 겨울왕국 1,030만, 인터스텔라 1,027만).

한국인이 지금까지 가장 인상적으로 본 외국영화(자유응답)는 <타이타닉>(6%), <아바타>(5%), <비긴 어게인>(4%), <벤허>(3%), <반지의 제왕>(3%),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2%), <트랜스포머>(2%), <겨울왕국>(2%), <사랑과 영혼>(2%), <해리 포터>(1.5%), <미션 임파서블>(1.3%), <매트릭스>(1.0%), <레미제라블>(1.0%) 등 총 13편이 1% 이상 응답됐다.

인상적인 외국영화는 한국영화만큼 특정 영화로 선호가 쏠리진 않았고, 성/연령별 차이도 있었다. 2014년 국내 개봉된 음악영화 <비긴 어게인>은 20대 여성들이 가장 인상적인 외국영화 1위로 꼽아 가장 즐기는 취미(음악감상)에 어울리는 취향을 보였고 <벤허>와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고령층일수록, <겨울왕국>과 <해리 포터>는 10대가, <트랜스포머>와 <미션 임파서블>은 여성보다 남성이 더 좋아했다.

2004년 상위 10위권에 들었던 <타이타닉>, <벤허>, <반지의 제왕>,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가 2014년에도 여전히 10위권에 이름을 올려 이 영화들은 한국인의 마음 속에 고전 명작으로 자리잡았음을 알 수 있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반려동물은 '개'(64%)와 '고양이'(9%)
- '좋아하는 반려동물 없다' 2004년 46% → 2014년 23%로 감소


하루 종일 동물 관련 프로그램만 보여주는 방송 채널이 있는가 하면, 아예 사람이 아닌 반려동물을 위한 방송 채널도 등장했다. 그저 가까이 두고 귀여워하는 '애완(愛玩)' 차원을 넘어 가족보다 더 오래 평생을 함께하는, 바야흐로 '반려(伴侶)' 동물의 시대다. 광고, 드라마 단순 출연을 넘어 예능 프로그램 주인공으로 사랑 받는 동물 스타들도 많아졌는데, 이에 영향 받아 동물을 쉽게 입양하고 유기하는 폐해도 늘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기도 하다.

2014년 현재 한국인이 가장 키우고 싶어하는 동물(자유응답), 즉 가장 좋아하는 반려동물로는 ''(64%)가 압도적인 1위에 올랐으며 2위 '고양이'(9%)와는 상당히 큰 격차를 보였다. 그 밖에 ''(1%), '토끼'(1%), '햄스터'(1%), '물고기'(0.4%), '거북이'(0.2%) 등이 있었다.

2004년 조사에서도 '개'와 '고양이'가 좋아하는 반려동물 1-2위를 차지했는데 당시에 비해 선호도가 각각 17%포인트, 7%포인트 상승한 반면 '좋아하는 반려동물 없다'는 응답은 46%에서 23%로 줄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견종은 '푸들'(14%)-'진돗개'(13%)-'말티즈'(12%)
- 2004년에 비해 대형견종보다 소형견종 인기 대체로 늘어


만약 개를 기른다면 어떤 개를 가장 길러보고 싶은지 물은 결과(자유응답) '푸들'(14%), '진돗개'(13%), '말티즈'(12%), '시츄'(10%)가 가장 많이 응답됐고 그 다음은 '요크셔 테리어'(5%), '치와와'(4%), '포메라니안'(2%), '삽살개'(1%), '시베리안 허스키'(1%), '잡종개(똥개)'(1%) 등으로 나타났다.

좋아하는 견종 상위권의 '푸들', '말티즈', '시츄', '요크셔 테리어' 등은 모두 실내 양육에 적합한 소형견들이었고 '진돗개'만 대형견에 속했다. 이는 아파트 등 집합건물 거주율이 높은 우리나라 주거 환경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남성은 용맹하고 충직한 성품으로 잘 알려진 우리나라 천연기념물 '진돗개'를 가장 좋아했으며, 여성은 '푸들'과 함께 우아한 외모의 '말티즈'를 가장 좋아하는 견종으로 꼽았다.

2004년에는 '진돗개'와 '시베리안 허스키'가 선호 견종 1-2위를 차지했다. '진돗개'의 인기는 2014년에도 여전하지만(선호도 10%→13%) '시베리안 허스키'에 대한 관심은 줄었으며(5%→1%) '푸들'(4%→14%), '말티즈'(5%→12%), '시츄'(4%→10%) 등 대체로 소형견종의 인기가 눈에 띄게 늘었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새는 '앵무새'(39%)
- 2004년과 마찬가지로 사람 말을 따라 할 줄 아는 새에 대한 선호 높게 나타나


만약 새를 기른다면 어떤 새를 가장 길러보고 싶은지 물은 결과(자유응답) '앵무새'(39%), '잉꼬'(6%), '구관조'(4%), '십자매'(2%)', '카나리아'(2%)가 1~5위에 올랐고 그 외 '매', '원앙', '비둘기', '종달새', '공작' 등이 각각 1%씩 응답됐다.

'앵무새'는 사람 말을 곧잘 따라 하는 새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데, 실은 앵무과에 속하는 328종의 다양한 새들의 총칭이기도 하다. 실제로 우리에게 금슬 좋은 부부의 상징으로 친숙한 '잉꼬'는 작은 앵무새를 뜻하는 말로 녹색잉꼬는 사랑앵무, 모란잉꼬는 모란앵무로도 불린다고 한다. 한편 '구관조'는 앵무과가 아닌 찌르레기과에 속하는 새지만 역시 사람 말을 잘 흉내 내는 새여서, 한국인은 사람 말을 따라 할 줄 아는 새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볼 수 있다.

2004년과 비교하면 '앵무새'를 길러보고 싶다는 사람이 13%에서 39%로 크게 증가했고 '잉꼬'(4%→6%)와 '구관조'(2%→4%)에 대한 관심도 약간 늘었으며 '기르고 싶은 새가 없다'는 응답은 74%에서 38%로 감소했다.






응답자 특성표 - 조사완료/목표할당 사례수 병기 안내

한국갤럽 데일리 오피니언은 지난 지방선거 기간 중 중앙선거여론조사 공정심의위원회(이하 '공심위')의 권고로 매주 조사 진행 내역과 정당 지지도 조사 결과를 공심위 홈페이지에 등록하고 교차집계표에 조사완료 사례수와 목표할당 사례수를 병기했습니다.

◎ 한국갤럽은 조사 내역에 대한 상세 정보 제공 차원에서 계속 조사완료/목표할당 사례수를 병기하고 있는데요, '조사완료 사례수'는 실제 응답 완료된 인원, '목표할당 사례수'는 주민등록인구 통계 기준으로 가중 처리한 인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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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 오피니언 제151호(2015년 2월 4주) - 태극기, 일본/일본인 호감도, 한일 정상회담, 독립운동가, 일제 강점기 주요 사건 발생년도 정인지율 (1, 2월 월간 통합 포함)
한국인이 좋아하는 TV프로그램 - 2015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