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이 뽑은 올해의 10대 가수
  한국갤럽   2009/11/30
  [[GallupReport_20091223_한국갤럽]2009 올해의 10대 가수.hwp]
> 2009년 12월 23일 한국갤럽 Release 한국갤럽이 뽑은 올해의 10대 가수 *첨부파일에는 다음 내용과 함께 리포트의 이해를 돕는 도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갤럽리포트의 내용을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돌 그룹의 활약이 돋보였던 2009년 가요계, 우리 국민이 꼽은 ‘올해의 10대 가수’는 누구일까요? 한국갤럽은 지난 5월과 11월 총 2회에 걸쳐 전국의 만 13∼59세 남녀 2,919명을 대상으로 개별면접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본 조사는 다음 두 가지 점에서 의미를 갖습니다. 첫째, 이번 조사는 상반기와 하반기 모두 진행되었기에 현재 시점에서의 인기가 아니라 올 한해를 관통하는 국민들의 선호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대부분의 가요 시상식이 10대와 20대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것과 달리 이번 조사는 10대부터 50대까지 전 국민의 의견을 들었습니다. 본 자료를 통해 2009년 우리 국민들이 좋아한 가수와 가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09년을 빛낸 스포츠 선수’, ''''2009년을 빛낸 탤런트'''', ''''2009년을 빛낸 코미디언/개그맨'''' 등 이전 발표 자료는 www.gallup.co.kr, panel.gallup.co.kr에서 상세자료와 함께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2009년은 ‘소녀시대’의 해 2009년 전국에 ‘Gee’열풍을 몰고 온 ‘소녀시대’가 ‘소원을 말해봐’를 연이어 히트시키면서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가수’로 꼽혔다. 한국갤럽이 전국의 만 13~59세 남녀 2,919명을 대상으로 가장 좋아하는 가수/그룹을 세 명까지 응답받은 결과, ‘소녀시대’가 29.8%로 1위에 올랐다. 2위는 ‘빅뱅’(21.1%)이 차지했다. 빅뱅은 올해 정규앨범이 없었지만 멤버들의 개별 활동과 일본 활동을 통해 3년 연속 2위 자리를 지켰다. 3위는 ‘Again & Again’, ‘Heartbeat’를 히트시키며 ‘짐승돌’이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킨 ‘2PM’(12.5%), 4위는 미국으로 진출한 ‘원더걸스’(10.4%)가 차지했다. 2007년과 2008년 2년 연속 올해의 가수 1위였던 원더걸스는 올해 국내활동이 거의 없음에도 4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장윤정’(9.6%)은 5위에 올라 트로트 여왕의 자존심을 지켰다. 소녀시대와 원더걸스에 이어 ‘카라’와 ‘2NE1’이 각각 6위와 7위에 오르면서 올 한해 가요계의 걸그룹 파워를 과시했다.
‘소녀시대'''' 전 연령대서 고른 인기 2009년 올해의 가수로 선정된 ‘소녀시대’는 전 연령층에서 고르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대에서 40대 남성층은 소녀시대를 가장 좋아하는 가수/그룹으로 꼽았으며 특히 10~20대 남성은 47%내외의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30~40대 여성층에도 가장 인기 있는 가수/그룹으로 선정된 ‘소녀시대’는 한국 최고의 ‘국민 걸그룹’임을 확실히 증명했다. 남성 아이돌 그룹 ‘빅뱅’과 ‘2PM’은 각각 20대 여성층, 13~19세 여성층에서 가장 인기 있는 그룹으로 선정되었다. ‘장윤정’은 50대 이상 계층에서 21.1%로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2009년 최고 인기곡 : ‘Gee’ 귀엽고 깜찍한 소녀시대의 매력을 한껏 발산했던 ‘Gee’가 2009년 최고의 인기 가요로 선정되었다. 올해 발표된 대중가요 중 가장 좋아하는 가요를 세 곡까지 응답 받은 결과, ‘Gee’는 15.0%의 선호로 1위에 올랐다. Gee에 이은 소녀시대의 또 다른 히트곡 ‘소원을 말해봐’(6.7%)가 2위에 올라 올 한해 소녀시대의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3위는 손담비의 복고풍 댄스곡 ‘토요일 밤에’(5.1%), 4위는 2PM의 ‘again & again’(4.4%)이 차지했다. 2NE1은 2009년 데뷔와 동시에 ‘I don''''t care’(2.5%)와 ‘Fire’(2.1%)를 9위와 10위에 올렸다. 이 밖에도 카라의 ‘미스터’, 백지영의 ‘잊지 말아요’ 등이 10위권에 오르면서 상위 10위의 곡 중 7곡이 여성 가수/그룹의 곡으로 채워졌다.
| 조사개요 > 조사지역 : 전국 (제주도 제외) > 조사대상 : 만 13∼59세 남녀 > 표본크기 : 2,919명 > 표본추출 : 지역/성/연령별 층화 무작위 추출 > 조사방법 : 1:1 개별 면접 조사 > 조사기간 : 2009년 5월 20일∼6월 10일 / 2009년 11월 12∼30일 >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서 ±1.8%포인트 > 조사기관 : 한국갤럽조사연구소 | 문의 한국갤럽 연구3본부 김재민 연구원 (02-3702-2607) Copyright(c) Gallup Korea Ltd. All rights reserved.
 
한국인이 보는 2010년
2009년을 빛낸 코미디언/개그맨